이진화 (Lee, Jin-hwa)
- 직급
- 교수
- 전화번호
- 051-510-2849
- 이메일
- onleejh@pusan.ac.kr
- 전공
- 패션 마케팅/소비자심리와 행동/한국 패션문화 상품의 국제 마케팅
- 연구실
- 생활환경관 306호
담당교과목
- 대 학 : 패션산업의이해, 패션마케팅(Ⅰ), 패션마케팅(Ⅱ), 패션마켓리서치, 소비자심리와행동
- 대학원 : 패션마케팅특론, 마케팅이슈와트렌드, 패션유통연구, 소비자행동연구
담당교과목
- 1984.03 - 1988.02 서울대학교 의류학과(가정학사)
- 1988.03 - 1990.02 서울대학교 의류학과(가정학석사)
- 1992.09 - 1998.08 미국 Texas Tech University(의류학박사)
담당교과목
- 2012.01 - 2013.02 부산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부원장
- 2013.03 - 2013.09 부산대학교 미래인재개발원 부원장
- 2013.09 - 2015.01 부산대학교 미래인재개발원 원장
- 2018.08 - 2020.07 부산대학교 대학생활원 원장
- 2008.01 - 2009.12 한국소비문화학회 상임이사
- 2008.05 - 2010.04 한국의류학회 부산,경남지부 조직이사
- 2009.04 - 2013.04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이사
- 2009.06 - 2015.05 한국복식학회 이사
- 2009.06 - 2012.05 한국복식학회 편집이사
- 2009.04 - 2011.04 한국의류학회 논문사독위원
- 2009.04 - 2015.04 한국의류학회 패션마케팅분과 운영위원
- 2009.06 - 2012.05 한국복식학회 편집위원
- 2010.01 - 2011.12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편집위원
- 2010.05 - 2015.03 한국의류학회 부산,울산,경남지부 조직이사
- 2012.03 - 2014.06 과천시 특별위원회 자문위원
- 2013.04 - 2015.03 한국의류학회 조직이사
- 2013.07 - 2013.07 독일.베를린 한국의류산업학회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장
- 2014.05 - 2015.04 한국의류산업학회 이사
- 2015.01 - 2015.12 한국의류산업학회 국제이사
- 2015.05 - 2017.05 한국복식학회 조직이사
- 2016.01 - 2016.12 한국의류산업학회 국제부회장
- 2020.01 - 2021.12 한국의류산업학회 회장
연구업적
· 연구논문(최근 5년)
- 1. 이진화,한경순(2016), "한국의 패션전문학원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",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, 16(1), pp.81-99[학진등재]
- 2. 이진화,김지은(2016), "Qualitative Study on the Benefit Sought and Brand Loyalty by Product Category of the Luxury Goods",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, 16(1), pp.17-35[학진등재]
- 3. 이진화,김주현(2016), "인터넷 쇼핑몰 품절 경험 후 인지적 반응이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", 복식, pp.66(4), 32-44[학진등재]
- 4. 이진화,김지은(2016), "국내 패션 기업과 글로벌 럭셔리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비교·분석 - 기업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-",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, 16(4), pp.53-69[학진등재]
- 5. 이진화,김지은(2016) , "소비자의 가격민감도에 따른 상품특성별 멀티채널 선택에 관한 연구 - 경험재로서의 의류상품과 탐색재로서의 디지털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-", 한국의류학회지, 40(6), pp.967-978[학진등재]
- 6. 이진화,김은혜(2017), "패션디자인 교육을 통한 시니어 여성의 뇌파 및 심리적 변화에 관한 연구", 한국의류산업학회지, 19(1), pp.40-48[학진등재]
- 7. 이진화,김형숙(2017), "패션 비주얼머천다이징의 뇌 과학적 접근 - fNIRS를 이용한 패션매장의 긍정적/부정적 VM에 대한 뇌 활성 비교-", 한국의류학회지, 41(2), pp.254-265[학진등재]
- 8. 이진화,김형숙(2017), "패션 비주얼머천다이징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유형 연구 - 쇼 윈도우를 중심으로 -",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,17(4), pp.49-66[학진등재]
- 9. 이진화,이아름,윤원규(2017), "실버 소비자와 액티브 실버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서비스품질 비교 평가",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, 17(4), pp.157-172[학진등재]
- 10. 이진화,김지은(2018), "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패션산업의 동향", 42(1), pp.148-158[학진등재]
- 11. 이진화,이아름(2018), "빅데이터를 활용한 골프웨어에 관한 인식 연구", 한국의류산업학회지, 20(5), pp.533-547[학진등재]
- 12. 왕뢰,이진화, "한류 화장품 광고모델의 특성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-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-", 한국의류산업학회지, 20(5), pp.495-508[학진등재]
- 13. 김주현,이진화(2018), "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s to Out-of-Stock (OOS) Event Experience in Online Shopping on Behavioral Responses",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, 18(2), pp.85-100[학진등재]
- 14. 이진화,왕뢰(2019), "K-beauty SNS 인플루언서가 중국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-정교화 가능성 모델(ELM)을 중심으로-", 한국의류산업학회지, 21(5), pp.574-585[학진등재]
- 15. 이진화,김상진,김서영(2019), "청소년의 또래관계에서 오는 부정적 감정이 의복과시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", 21(5), pp.564-573[학진등재]
- 16. 이진화,김은혜(2019), "한류 휴먼브랜드의 특성과 애착 및 자아일치성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- 중국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-", 복식문화연구, 27(5), pp.479-495[학진등재]
- 17. 이진화,김주현,곽영식,홍재원(2020), "Development of Individual Stockout Response Index in the Online Fashion Products Shopping",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, 25(1), pp.131-140[학진등재]
- 18. 이진화,김형숙,유소현(2020), "온라인 패션 쇼핑 시 품절 반응에 따른 소비자의 시장세분화",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, 20(1), pp.73-91[학진등재]
- 19. 이진화,김서영,김은혜(2020), "패션 큐레이션의 서비스 품질이 사용자 만족, 신뢰,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", 한국의류산업학회지.22(6), pp.762-776[학진등재]
- 20. 이진화,김형숙,유소현(2020), "Is consumer neural response to visual merchandising types different depending on their fashion involvement?", PLOS ONE, 15(12), pp.1-10[SCIE]
- 21. 이진화,장지연(2021), "패션스타트업 기업의 현황과 발전에 관한 연구: 부산 패션 신진디자이너를 중심으로", 한국융합학회논문지, 12(2), pp.163-171[학진등재]
· 학술대회발표(최근 5년)
- 1. 이진화,박진제, "AHP 기법을 이용한 소비자의 Fashion Retailing Store 선택속성 순위와 Repositioning에 관한 연구", 2012년 한국의류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(2012/05/19)
- 2. 이진화,이유진, "소비가치가 시계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", 2013년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2013/11/16)
- 3. 이진화,김정희, "대형 쇼핑센터에서의 소비자 체험에 관한 측정도구 개발 - 패션브랜드 매장 내외부에서의 체험요소 비교를 중심으로 -", 2014년 한국의류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(2014/05/17)
- 4. 이진화,친페이펑, "방한 중국관광객의 한류선호에 따른 패션상품의 구매행동", 2014년 한국의류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(2014/05/17)
- 5. 이진화,필원양, "한류화장품 브랜드 구매행동 비교연구", 2014년 한국의류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(2014/05/17)
- 6. 이진화,여은아,오현정,김미영,유혜경,이규혜, "패션마케팅분야 교과과정 연구", 2014년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(2014/10/18)
- 7. 이진화,안현아, "소비자의 가격민감도와 상품특성에 따른 멀티채널선택에 관한 연구", 2014년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(2014/10/18)
- 8. 이진화,김주현, "인터넷 쇼핑몰 품절경험에서의 인지적 반응이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", 2014년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(2014/10/18)
- 9. 이진화,김주현, "인터넷 쇼핑몰 품절경험에서의 감정적 반응이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", 2014년 한국복식학회 추계학술대회(2014/10/25)
- 10. 이진화,성주희, "부산대 NC백화점의 이용특성Ⅰ - 부산대학교 내부인(교직원,학생)을 중심으로 -", 2014년 한국생활과학회 동계학술대회(2014/11/28)
- 11. 이진화,이선화, "부산대 NC백화점의 이용특성Ⅱ - 부산대학교 외부인(일반소비자)을 중심으로 -", 2014년 한국생활과학회 동계학술대회(2014/11/28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