윤초롱(Youn, Cho-rong)
- 직급
- 조교수(학과장)
- 전화번호
- 051-510-2896
- 이메일
- chorong.youn@pusan.ac.kr
- 전공
- 패션리테일링/ 패션머천다이징
- 연구실
- 생활환경관 308호
담당교과목
- 대학 : 패션리테일링, 온라인패션비지니스경영, 글로벌소싱, 패션상품기획, 패션비니지스와창업
- 대학원 : 의류학연구방법론
학력
- 1997.03 - 2001.02 서울대학교 의류학과(가정학사)
- 2004.09 - 2006.08 서울대학교 의류학과(생활과학석사)
- 2006.09 - 2010.02 서울대학교 의류학과(생활과학박사)
경력
- 2021.09 - 현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조교수
- 2017.09 - 2021.08. 서울대학교, 서울교육대학교, 성균관대학교, 중앙대학교 출강
- 2016.08 - 2017.07. Retail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Florida, Visiting Scholar
- 2014.03 - 2016.02. 부산대학교 출강
- 2010.03 - 2012.04. 한국복식학회 영문학회지 편집간사
- 2008.09 - 2014.02. 국민대학교, 건국대학교, 배재대학교, 서울대학교, 연세대학교, 인하대학교 등 출강
- 2001.01 - 2004.06 (주)한섬 SYSTEM MD
연구업적
· 최신 및 주요연구논문
- 1. 문희강, 윤초롱, 정혜정. (2024). 성격테스트를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이 커뮤니케이션 태도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. 복식, 74(2), 81-94. [학진등재]
- 2. Yang, H., Choi, Y., Jung, H. J., & Youn, C. (2023). The Formation of Attitudes Toward Cross-Border Shopping Websites-Perceived Benefits, COVID-19 Anxiety, and Brand Familiarity. 한국의류학회지, 47(4), 609-624. [SCOUPS]
- 3. 이지선, 박주하, 윤초롱 (2022), "패션제품쇼핑 상황에서 이미지 검색 서비스의 특성이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". 복식, 72(2), pp. 96-110. [학진등재]
- 4. Kim, S., Jang, S., Choi, W., Youn, C. and Lee, Y. (2022), "Contactless service encounters among Millennials and Generation Z: the effects of Millennials and Gen Z characteristics on technology self-efficacy and preference for contactless service",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, 16(1), 82-100. [SCIE]
- 5. Koo, Y-S., & Youn, C., (2021). “Analysis of home furnishing trends caused by the COVID-19 pandemic”,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, 21(2), 80-90. [학진등재]
- 6. Youn, C., Jung, H. (2021), “Semantic network analysis to explore the concept of sustainability in the apparel and textile industry”, Sustainability, 13(7), 3813. [SSCI]
- 7. 이수민, 윤초롱(2020), “의복형 재활보조기기 광고에서 연령 관련 라벨링이 베이비붐 세대의 제품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”, 복식, 70(6), pp.139-157 [학진등재]
- 8. Youn, C., Kim, S., Jang, S., Jang, J., Lee, Y. & Choo, H.(2017), “Measuring retailers’ sustainable development”, Business Strategy & the Environment, 26(3), 385-398. [SSCI]
- 9. Youn, C., Kim, S. Y., Lee, Y., Choo, H. J., Jang, S., & Jang, J. I. (2017). Measuring retailers' sustainable development.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, 26(3), 385-398. [SSCI]
- 10. Chung, K., Youn, C., & Lee, Y. (2014). The influence of luxury brands’ cross-border acquisition on consumer brand perception.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, 32(4), 219-234. [SSCI]
- 11. Moon, K. K. L., Youn, C., Chang, J. M., & Yeung, A. W. H. (2013). Product design scenarios for energy saving: A case study of fashion apparel.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, 146(2), 392-401. [SCIE]
· 학술대회발표(최근 5년)
- 1. 류채희, 안세정, 이주연, 장주연, 최윤서, 윤초롱, 이윤경. "모듈링 기법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개발 - 폐기 의류를 중심으로". 2023년도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(2023.10.21.)
- 2. 김수현, 이하림, 서희빈, 윤초롱, 이윤경. "Z세대 소비자의 소비성향에 따른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인식". 2023년도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(2023.10.21.)
- 3. 서유나, 신현경, 이지안, 윤초롱, 이윤경. "패션제품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단계에 따른 선호도 - Z세대 소비자와 Re;code를 중심으로". 2023년도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(2023.10.21.)
- 4. 문희강, 윤초롱. "맞춤형 세탁기 코스 추천 유형이 지각된 유용성과 쾌락성, 추천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프라이버시 염려의 조절효과", 2023년도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춘계학술대회(2023.04.22.)
- 5. 윤초롱, 정슬빈, 박연희. "소비자 마음가짐(mindset)에 따른 쇼핑검색행동의 차이", 2023년도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(2023.04.15.)
- 6. 최준섭, 윤초롱. "펜데믹 이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나이키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찰", 2022년도 한국생활과학회 동계연합학술대회(2022.11.18.)
- 7. 정석환, 윤초롱. "패션 브랜드의 친환경 제품 출시 동향에 관한 연구". 2022년도 한국생활과학회 동계연합학술대회(2022.11.18.)
- 8. 윤초롱, 박연희. "디지털네이티브 Z세대의 온라인 쇼핑 검색 행동". 2022년도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(2022.11.05.)
- 9. 문희강, 윤초롱, 김송미. "유투브 댓글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의 친환경 의류관리 행동 분석: 친환경 세탁행동을 중심으로", 2022년도 한국의류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(2022.05.21.)
- 10. Moon, H., Youn, C., & Kim. S. "A study on clothing care practices using big data analysis", 202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othing and Textiles(2022.05.27)
- 11. Choi, Y. & Youn. C. "Augmented reality only activated in-store or everywhere? The effect of application types on the customer experience", 202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othing and Textiles(2022.05.27)
- 12. Yang, H., Jung, H, Choi, Y. & Youn, C. "Cross-border online shopping: US consumers' intention to shop on Korean site", 202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othing and Textiles(2022.05.27)
- 13. Moon, H., Youn, C., & Jung, H. “The effect of gamification of brand communication using personality tests on communication attitude and brand attitude”, KSC International Conference 2021. Jeju, Korea,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(2021.10.23.)
· 학술대회발표(최근 5년)
- 1. 2023 한국의류학회 우수포스터상. 2023.10.21
- 2. 2023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우수포스터상. 2023.4.22
- 3. 2022 ICCT KSCT-ITC(HK) Joint Symposium Best Poster Presentation Award. 2022.5.27
- 4. Who's Who in the World, 33rd Edition 등재, Marquis Who's Who(2016.2018,2020)
- 5. 2015 인문사회분야 우수논문 선정, 한국연구재단(2015.12)